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7-25 11:03:41
기사수정

 

▲ 마을리더 퍼실리테이션 교육 모습

 

 

도봉구청(구청장 이동진)은 지난 20~21일 양일간 도봉구 평생학습관에서 2016년 평생학습 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도봉구 마을리더를 위한 퍼실리테이션 과정’을 개최했다.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이란 회의나 모임의 참석자들이 좀 더 쉽게 소통하고 다양한 의견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회의 기술, 갈등관리 기법 등을 말한다.

 

 

이번 과정은 도봉구 마을 운영을 이끌어가고 있는 각 동 주민자치위원, 마을계획단원 등 마을리더 30명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이뤄졌다. 마을리더는 현재 각종 주민 모임과 회의에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끌어가는 역할을 하고 있어 이들의 역량 강화는 주민참여를 촉진시키고 도봉구의 주민참여사업 활성화로 이어진다.

 

 

 


강의는 20일 오전 9시 평생학습관 2층 대강의실에서 ‘모든 의견은 동등하다’라는 구호로 시작됐다.

 

 

 

남서진 ㈜쿠 퍼실리테이션의 수석 컨설턴트가 강사로 나섰으며 ▲ 퍼실리테이션 기본 스킬 연습 ▲ 리더와 구성원, 인간에 대한 이해 ▲ 구성원과의 교감 기술 ▲ 회의절차 및 도구 실습 ▲ 워크숍 진행을 위한 표준 절차 이해 등을 강의했다.  

 

 

특히 마을리더들이 실제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회의 기법을 중심으로 이론과 학습, 실습 과정을 배치해 참석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 조별로 토론을 실시하고 과제를 해결하는 참여형 교육을 통해 교육 효과를 더욱 높였다.

 

 

이 구청장은 “이번 퍼실리테이션 과정을 통해 마을리더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도봉구의 주민참여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ukbu.kr/news/view.php?idx=6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