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의회(의장 안병건)는 지난 9월 23일 본회의장에서 신학초등학교 4학년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의회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견학은 신학초등학교 신청으로 마련됐으며, 학생들이 ‘민주주의와 주민 참여의 현장’인 도봉구의회를 직접 둘러보고 지역 현안을 건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지방의회 역할과 기능 소개 △의회 홍보영상 시청 △본회의장 시설 안내 △기념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현장에는 안병건 의장을 비롯해 이성민, 박상근, 이호석 의원이 함께해 학생들을 맞이했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배운 민주주의 개념을 바탕으로 생활 속 불편과 개선점을 질문·건의하며 의정활동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
안병건 의장은 “의회는 구민의 목소리를 담는 곳으로, 어린이들이 직접 지역 문제를 건의하는 모습이 뜻 깊다”며, “이번 견학이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의 소중함을 배우고 미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도봉구의회는 관내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의 기능과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방의회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등 단체는 유선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 신학초등학교 학생들이 견학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며 도봉구의원들과 본회의장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