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2-25 21:06:44
기사수정


▲ 도봉구가 지자체 최초로 특조위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찾기 업무 협약을 맺었다. 협약 후 협약서를 들고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온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가습기 살균제 피해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지자체 최초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구제에 직접 나선다.


도봉구는 17일 ‘사회적참사특조위’(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와 ‘가습기살균제 사용자 및 피해자 찾기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자체와 사회적참사특조위의 최초의 협업으로 가습기살균제 사용자와 피해자를 함께 찾아 나선다.


구는 사회적참사특조위와 함께 정부가 진행한 피해구제 제도의 내용과 절차 등에 대한 문제를 진단해 피해 신고가 저조한 원인 분석에 나선다. 또 사업 진행 경험을 살려 피해자 찾기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가습기살균제 사용자와 피해자 찾기 사업을 위한 상호협력 △가습기살균제 피해 신고 제고 및 인식확산을 위한 지역 내 공공기관과 시민사회단체와의 협력체계 구축 △사업의 성과를 전국 지방자치단체로의 확산에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사업기간은 내년 2월 28일까지며, 집중조사기간인 1월 31일까지 설문지 조사 및 심층 인터뷰 조사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조사 내용을 토대로 역학조사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도봉구청 및 산하기관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실시한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가습기살균제 피해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까지도 피해라는 인식을 갖는 것부터가 중요하다.”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피해자를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확인된 피해자들에 대해 처우 등 어떤 방법으로 지원이 이뤄져야할지 지자체 입장에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ukbu.kr/news/view.php?idx=77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