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괜찮아TV’와 함께 하는 치유, 행복, 성공 그리고 사랑 이야기 -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하고, 슬픔과 상처를 치유하는 무료 상담소.
  • 기사등록 2021-01-26 17:57:21
기사수정


▲ ‘괜찮아tv’차창진 대표(도봉구청부과과 팀장)

피해자는 가해자가 되고 가해자는 또 다시 피해자가 되는 것이 가족 상처의 악순환입니다.


◆부모는 어릴 적 자식에게 준 상처를 10배로 되돌려 받습니다.


아이들이 어릴 적에 부모는 세상을 아무것도 모른다고 생각하고 아이들의 행동을 평가하고 지시합니다. 아이들의 생각과 상황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지 않고 실수나 잘못을 한 경우에는 화를 내며 끝없이 몰아세우게 됩니다. 이 세상에 실수하지 않고 사는 부모가 있을까요? 그럼 지금 모든 부모는 성공자로서 수백억의 재산과 행복한 삶을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아버지의 분노와 폭력, 어머니의 잔소리와 형제와 타인의 비교는 평생을 살면서 아이들의 삶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게 되며 부모가 자신에게 했던 말을 자기 자신에게 하며 자학을 하게 됩니다. 또 학교에서 사회에서 자신의 부모와 같은 스타일로 자신에게 충고를하면 어릴 적 부모에게 받은 상처 받은 감정이 되살아나, 자신도 모르게 분노를 표현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성장해서 어른이 되면 부모에게 받은 정서적 학대와 상처를 자신보다 약한 가족이나 동료들에게 상처를 되돌려 주게 됩니다. 어린 시절에 당했던 상처를 부모에게 10배 이상으로 되돌려 줍니다. 우리의 부모도 어린 시절에 받은 상처를 그대로 대물림하였습니다. 부모도 자식도 피해자이며 가해자입니다.


◆언어의 부족이 분노와 폭력을 불러오게 되는 원인입니다.


화, 분노의 감정은 원래 나쁜 것이 아닙니다. 어떤 일 때문에 분노가 치밀어 올랐다는 것은 첫째 그 상황이 내가 싫어하는 상황이거나, 둘째 과거의 경험에서 같은 상황에서 상처받은 경험이 있어서 마음이 아프다는 것입니다. 감정은 타인에게 나의 불편한 마음을 표현하라고 자신에게 메시지를 주는 것입니다. 지금 내가 몹시 불편하고 힘든 상황이니 상대방을 설득해서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자신의 마음을 전해주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서로의 사이에 가로놓인 두터운 벽을 허물어 버릴 수도 있으며 상대방에게 상처를 입히거나 상대방을 탓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런 대화법을 배우지 못한 우리는 “너 때문에.....” “네가 감히 나를 무시해.”하면서 상대방을 공격하며 상처를 주게 됩니다. 공격을 당한 상대방도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너 잘났어” 하며 더 날카롭게 맞서게 됩니다. 그 이후로는 대화가 아닌 이성을 잃고 감정싸움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부부, 부모 자식이 가장 사랑하는 가족간의 평생 감정싸움이 시작됩니다. 부모의 언어 부족이 원인입니다. 처음에는 말로 했는데 자신의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으니 큰소리를 치고 욱하게 되며 심지어 폭력을 행사하게 됩니다. 더 이상 건널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되며 나중에는 같은 상황에서 이젠 대화도 하지 않고 “또 시작이야.” 화를 내며 폭력을 행사하게 됩니다. 자신이 가장 싫어하는 욱하고 무자비한 부모님의 모습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입니다.


◆독서를 통한 다양한 언어의 습득과 자기 치유가 가족을 행복으로 이끄는 열쇠입니다.


부모도 어릴 적 자신의 감정을 다양한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을 부모에게 배우지 못했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면 있는 그대로 인정받아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대물림을 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말합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듣기 싫은 목소리가 아빠가 흥분하여 소리를 지르고 엄마의 잔소리라고 합니다. 사랑받고 경쟁에서 지쳐 있는 서로를 안아주고 위로받아야 할 가정에서 숨쉬기조차 힘들다고 고통을 토로 합니다. 독서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배우자와 아이들의 마음을 따스하게 위로하고 안아줄 수 있는 바다처럼 넓은 마음을 가져보세요.


(더 자세한 사항은 괜찮아tv ‘치유독서/끌어당김/여러분은 위대한 능력자입니다. 독서는 기적을 선물합니다.’ 방송을 참고 해주세요) 궁금하신 점이나 고치고 싶은 습관, 가족 간의 문제를 상담 받고 싶은 분들은 메일(aksska99@naver.com)로 보내 주시면 무료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저의 치유 유튜브 방송 ‘괜찮아tv’를 만나 보세요. 기적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입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ukbu.kr/news/view.php?idx=138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