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괜찮아TV’와 함께 하는 치유, 행복, 성공 그리고 사랑 이야기 -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하고, 슬픔과 상처를 치유하는 무료 상담소.
  • 기사등록 2020-12-22 20:46:42
기사수정

 

▲‘괜찮아tv’차창진 대표(도봉구청부과과 팀장)

삶은 어떤 사건이나 상황이 좌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을 바라보는 관점 즉 ‘패러다임’에 의해 결정됩니다.


◆ 같은 상황에서도 어떤 사람은 화를 내고 또 누구는 희망을 품게 됩니다.


일어나는 사건이 문제가 아니라 그것을 바라보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우리의 반응은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따라 결정됩니다. 호르몬은 우리의 감정에 따라 긍정적 혹은 부정적 계통이 분비되고 생각과 행동을 선택하게 됩니다. 부정적 호르몬이 분비되면 분노 또는 불안해하며 비관적으로 반응하며 긍정적인 호르몬이 뇌에서 분비될 때 열정적이고 긍정적으로 행동합니다. 흔히들 타고난 기질이나 성격이라고 말을 합니다. 타고난 성격은 외향적, 내성적, 활동적 이거나 정적인 성격을 말합니다. 한 사람의 기질입니다.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성품은 모두 그 사람의 과거 경험정보에서 오는 후천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분노가 가득한 사람, 두려움과 불안이 행동에서 그대로 나타나는 사람이나 낙천적이며 열정이 가득한 사람들 모두 후천적으로 형성된 삶의 습관입니다. 삶에 대한 에너지 혹은 열정은 건강, 성공을 좌우하는 힘입니다.


◆ 개인의 능력이나 의지, 종교적 문제도 아닙니다.


무기력은 무엇일까요? 자신이 살아오면서 감정을 인정받지 못하고 평가와 무시를 당한 사람들은 더 이상 자신이 상처받기 싫기 때문에 도전을 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포기하고 도전을 하다가 무능력자로 비난받는 것보다 편하기 때문에 자기 합리화에 빠지는 것입니다. 지금 당신 자신의 모습은 어떠한가요? 아이의 모습은 어떠한가요? 부모님들은 아이들에게 “그것도 못해? 넌 누굴 닮아서 그래? 네가 잘하는 게 뭐야?” 이렇게 아이들을 공격하는 말을 하게 됩니다. 바로 자신이 어린 시절 부모에게서 사회에서 들었던 말을 평생 동안 되풀이 하게 됩니다. 부모님 자신의 어린 시절을 잘 살펴보세요. 우리 아이들이 지금 무기력하고 삶에 지쳐 있다면 먼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칭찬해주세요. 열 가지 중에 잘하는 한두 가지를 칭찬해주세요. “게임하느라 힘들었지! 내 아들이라서 고마워! 밥 잘 먹어서 너무 고마워!” 인정받는 경험을 하게 될 때 아이들은 자신이 가진 능력을 무한히 펼치게 됩니다. “그래 이번 시험을 준비하는 동안 열심히 했어. 우리 아들 대단해.” 결과에 상관없이 과정을 칭찬해줄 때 우리 자신도 아이들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 눈치를 보는 아이로 성장하지 않습니다.


◆ 우리의 감정상태가 삶의 모든 것을 결정하게 됩니다.


우울증 등 정신과 계통의 약은 계속 분비되고 있는 코르티솔 같은 부정적인 호르몬을 인위적으로 억제하는 것입니다. 인위적으로 호르몬 조절을 통해 감정을 조절하는 것으로 내성이 생기고 나중에는 더 많은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 상처 치유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즉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인 감정으로 변화시켜 우리가 원래 가진 무한한 힘을 회복하는 것이죠. 감정의 온도를 올릴 때 공부할 힘도, 사람들과의 관계도, 건강도 회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세 사람이 100미터 달리기를 합니다. 초등학교 3학년인 우리아이, 유명한 축구선수 손흥민, 100미터 달리기 기록 보유자 우사인볼트입니다. 누가 승리를 할까요? 당연히 우사인 볼트입니다. 그런데 3학년 아이는 편안하게 달리기를 하고 손흥민은 발에 20kg의 모래주머니를 매달았고, 우사인 볼트는 어깨에 50kg의 짐을 지고 경기를 한다고 상상해보세요. 누가 승리를 할까요? 바로 3학년 아이입니다. 바로 손흥민과 우사인 볼트가 매달고 뛰는 것이 상처의 무게입니다. 100미터 달리기가 우리의 삶이며 능력입니다. 상처로 우리의 감정이 무너져 있을 때 능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상처의 치유는 인생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입니다. 상처를 치유하는 핵심은 바로 자기 자신의 감정 상태를 알아차리고 그 상처 안으로 들어가 안아주고 인정해주는 것입니다.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인생이라는 경주를 하는 것입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괜찮아tv ‘치유독서, 끌어당김의 법칙’ 방송을 참고해주세요.) 궁금하신 점이나 고치고 싶은 습관, 가족 간의 문제를 상담 받고 싶은 분들은 메일(aksska99@naver.com)로 보내 주시면 무료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저의 치유 유튜브 방송 ‘괜찮아tv’를 만나 보세요. 기적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입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ukbu.kr/news/view.php?idx=135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