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2-15 21:33:13
기사수정

 

▲ 서울북부보훈지청 보훈과 진형석

혁신(革新) 「명사」 : 묵은 풍속, 관습, 조직 방법 따위를 완전히 바꾸어서 새롭게 함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사전에서 언급한 ‘혁신’의 사전적 의미를 생각해 보면 혁신이란 뭔가 거창하고 천지개벽할만한 큰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도 있듯이 ‘정부혁신’은 정책과 조직의 큰 변화만이 아니라 오히려 아주 사소한 것부터 개선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국민의 작은 행복들을 차근차근 실현해 나가려는 노력들이 모여 국민의 신뢰를 얻게 되는 것이 정부혁신의 궁극적인 목표이기 때문이다.


정부혁신은 중장기적 사업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은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정부에서는 정부혁신으로 인해 점차 다양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 기대하며 꼼꼼하고 세심한 행정을 펼치고 있다.


국가보훈처에서도 현 정부의 이러한 기조에 발맞추어 정부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혁신 추진 노력도’는 국가보훈처 소속기관의 평가 지표 중 하나이며 국민참여 혁신, 혁신성과, 민·관·군 협업 추진, 기관장의 혁신리더십, 혁신역량 개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혁신은 지난 5월 국가보훈처에서 발표한 새로운 정책브랜드인 ‘든든한 보훈’과도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든든한 보훈은 국가보훈처가 정책 중심의 부처로 거듭나는 다양한 보훈정책을 마련하고 조직을 혁신하여 국가와 국민 사이에 신뢰와 믿음을 만들어 내겠다는 의지를 담은 단어이기 때문이다.


서울북부보훈지청에서도 올 한해 정부혁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먼저 정부혁신을 위한 모임을 결성하여 이를 통해 전몰군경유족 보상금 대상자 선제적 발굴을 통한 보훈 사각지대 해소 방안 및 민원환경 개선을 위한 시스템 구축 등의 성과를 이루어내었다. 이 밖에도 지자체, 군부대, 지역자원봉사센터 등 민·관·군의 협업을 통해 수유리 및 망우리 애국지사묘역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오고 있다. 또한 지청 차원에서는 할 수 없지만 지자체 보훈예우수당에 ‘지역화폐’ 도입, 인천국제공항 ‘패스트트랙’ 국가유공자 및 유족 이용 등의 사항을 발굴하여 국가보훈처 본부에 건의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정부혁신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사소한 변화들이 모여 국민의 행복을 실현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이다. 우선 나부터 하나씩 바꾸어 나가자는 자세로 임한다면 그 자체가 혁신이며 이러한 노력들이 한 데 모여 마침내 정부혁신이라는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ukbu.kr/news/view.php?idx=134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