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구, 우산, 한복, 캠핑 테이블 빌려가세요” - 강북구, 주민센터 등서 생활밀착품목 무상 대여 - 공유누리 및 공유허브 활용 자원공유 확대 방침
  • 기사등록 2023-03-15 13:51:06
기사수정


▲ 한복대여를 시작한 수유3동 주민센터에서 공유촉진사업에 대해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생활 공구부터 우산, 한복, 캠핑 테이블까지 구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물품들을 무료로 대여해 주는 공유사업을 운영한다.


구는 사회적·경제적·환경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구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물품 약 3300여 개의 물품을 무상으로 대여하고 있다.


대여 품목은 공구·우산·한복 등으로, 올해는 신규품목으로 캠핑 테이블과 의자가 추가됐다.


먼저 사용빈도가 낮으나 비싼 가격 때문에 구매하기 꺼려졌던 생활 공구는 13개 동 주민센터와 문화정보도서관 4곳(강북, 청소년, 솔샘, 송중) 총 17곳에서 대여할 수 있다.


품목은 전동드릴, 사다리, 육각렌치, 파이프렌치 등이다. 인당 최대 5점의 공구를 2박 3일 동안 빌릴 수 있으며, 1회에 한해 기한 연장도 가능하다.


우산은 생활 공구보다 많은 곳에서 대여할 수 있다. 13개 동 주민센터, 문화정보도서관 5곳(강북, 청소년, 솔샘, 송중, 수유) 외에도 구청 종합상황실, 보건소, 강북웰빙스포츠센터, 강북문화예술회관 등 총 22곳에서 1박 2일로 대여해준다.


한복대여는 수유3동 주민센터에서 전담한다. 대여기간은 2박 3일로, 인당 최대 3벌까지 가능하다. 사용을 마친 한복은 세탁 후 반납해야 된다.


올해 신규 품목으로 추가된 캠핑 테이블과 의자는 3월 중순부터 번2동 주민센터와 우이동 주민센터에서 빌릴 수 있다. 


구는 북서울꿈의숲, 북한산국립공원 등을 찾는 이용객을 대상으로 시범도입 후 점차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해당 물품들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상기된 장소에서 대여할 수 있다. 대여를 희망하는 구민들은 대여신청서 및 신분증을 제시한 후 해당 품목들을 빌리면 된다.


구는 이 외에도 주차장 공유부지, 부설주차장 개방 부지, 장난감 도서관, 주민센터 회의실, 자치회관 교육 강좌 등도 공유누리 및 공유허브 홈페이지에 등록해 자원 공유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공유누리, 공유허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자원 공유를 통해 불필요한 지출을 절약하고 더 나아가 사회적 공동체 실현 가치를 실천할 수 있다”며, “지속 가능한 공유도시 강북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공유서비스를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ukbu.kr/news/view.php?idx=212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