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3-31 18:08:46
기사수정

 

▲수유3파출소 순경 고건호

경찰은 범죄 예방과 홍보를 강화하고 지역주민에게 수준 높은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을 실시하고 있다. 지역주민이 불안하다고 느껴 특정 장소와 시간대에 순찰을 요청하면 그에 맞춰 집중순찰하는 치안수요자 중심의 순찰방식이다.


신청방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신청이다. 포털사이트에 ‘순찰신문고’ 검색하거나
http://patrol.police.go.kr/usr/main.do로 접속하여 검색창에 순찰차를 지정할 주소를 입력 한 후 지도에서 순찰을 원하는 장소를 클릭하고 순찰시간과 장소를 입력하면 된다.


둘째, 스마트 국민제보 어플을 설치한 후 테마 신고에 여성불안 클릭한 후 순찰을 원하는 장소와 이유를 작성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오프라인으로 탄력순찰을 신청하는 방법이다.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이나 지구대, 파출소를 방문하여 신청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탄력순찰의 장점은 주민들의 순찰 관련 요청사항 등을 청취하면서 지역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고 동시에 범죄 예방 활동을 진행하는 등 지역주민과 소통을 통해 시행된다는 점이다.


현대사회에서는 각종 범죄와 위험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지역 환경을 지역주민과 경찰이 함께 만들어 가야 한다. 이제는 “경찰이 곧 시민이고, 시민이 곧 경찰이다”라는 마음으로 기존의 경찰과 시민의 관계를 벗어나 공동체로 거듭날 때이다. 상호협력관계로 발전하여 범죄 예방과 치안만족도를 동시에 향상시키는 획기적인 패러다임을 함께 구현해나가야 할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ukbu.kr/news/view.php?idx=114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