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유역 등 59개역 자동심장충격기 143대 추가 설치 - 심정지 환자 등 비상상황 시 보다 신속한 대처 가능
  • 기사등록 2023-05-23 21:09:27
기사수정


▲ 추가 설치된 수유역의 자동심장충격기 모습.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가 수유역·종합운동장 등 59개역에 올 상반기까지 자동심장충격기(AED) 143대를 추가 배치한다. 


추가 배치는 4월부터 자치구 지원을 받아 추진 중이며, 행사나 유동 인구가 많아 혼잡한 역들이 주 대상이다. 수유역은 설치가 마무리됐다.


자동심장충격기는 심정지 상태의 환자에게 전기충격을 가해 심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돕는 응급도구로, 자동으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충격을 주기 때문에 일반인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사용이 간편하다. 


공사가 운영하는 지하철 275개역에는 이미 자동심장충격기가 1대씩 배치돼 있었다. 공사는 시민 안전을 위해 2012년부터 서울시 구간 전체 설치를 시작으로 AED 확충을 추진해, 작년 하반기 5호선 강일역 설치를 끝으로 전 역사 비치를 완료했다. 


이런 상황에서 작년 말부터 높아진 혼잡상황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지하철 이용객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 공사는 심정지 환자 등 비상상황 시 보다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서울시 및 자치구와 추가 설치를 위한 협의를 적극 추진해 왔다. 


그 결과 대다수 자치구에서 추가 설치 지원에 나서면서, 혼잡한 59개 역을 대상으로 자동심장충격기 143대가 올 4월부터 설치되고 있다. 설치가 완료되면 공사 운영구간 내 자동심장충격기는 모두 418대가 된다. 올해 내구연한이 만료되는 기존 기기 113대도 모두 교체된다.

 

◆ 응급환자 발생 시 생명 살리는 행동 요령은?

공사는 심 정지 환자 발생 시 ‘신고-심폐소생술-자동심장충격기’ 3가지를 꼭 기억해 달라고 당부했다. 갑작스레 쓰러진 사람을 보면 우선 119와 역 직원에게 신고하고(신고), 이들이 오기 전까지 환자를 눕힌 후 흉부 압박을 통해 심장을 자극한다(심폐소생). 이후,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해 응급조치에 나선다(자동심장충격기). 


자동심장충격기는 대부분 대합실(고객안전실 및 고객안내부스 인근 등)과 승강장에 비치돼 있으며, 심장이 그려진 초록색 간판을 찾으면 된다. 


자동심장충격기의 정확한 위치는 ‘응급의료포털’ 웹사이트(http://e-gen.or.kr)의 ‘AED 찾기’ 또는 보건복지부 스마트폰 앱 ‘응급의료정보제공’, 공사 공식 앱 ‘또타지하철’ 내 역사 안내도를 통해 찾을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ukbu.kr/news/view.php?idx=2199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