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봉구, 환경정책 국내·외서 거듭 성과 인정받아 - 2050탄소중립 위해 다방면의 계획도 수립·이행 중
  • 기사등록 2023-03-15 13:59:12
기사수정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지난해 국제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2022평가에서 전 세계 1,002개 도시 중 국내에서 유일하게 2년 연속 최고등급인 ‘A’를 획득했다. 


또,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주관 「제4회 대한민국 솔라리그 경진대회」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도봉구의 환경정책이 국내외에서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구는 서울시 주관 「2021년 자치구 탄소중립 생활 실천운동」 평가에서 최우수구(1위)를 달성하고, 서울시 자치구 최초 환경부가 지정한 ‘환경교육도시’로 선정되는 등 국내·외로부터 도봉구의 환경행보를 인정받아 왔다. 


더불어, 신속한 환경민원 처리를 위해 하절기 토요일에 ‘토요환경지킴이’를 운영해 103건의 환경 민원을 처리하는 등 환경 서비스를 제고하기도 했다.


올해는 민선8기 ‘탄소중립형 도시환경 조성’ 추진 2년차로, 2050 탄소중립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4만4000톤으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40개 실행과제별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오는 4월부터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도봉구만의 독특한 환경마일리지인 ‘탄소공(Zero)감(減)마일리지’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이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도봉구민 온실가스 1인 4톤 줄이기 실천 약속’ 캠페인 3만명(누계) 확산, 온실가스 감축 촉진자인 ‘도봉구 제로씨(Zero-C)’ 2,300명(누계)을 양성하는 등 기후위기 대응 교육 활성화로 탄소중립 시민 의식을 지속 고취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및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을 통한 ‘도봉환경교육센터 그린리모델링’,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및 관내 수소충전소 구축’, ‘친환경 보일러 설치 확대’ 등 2050 탄소중립을 위해 다방면으로 계획을 수립·이행 중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ukbu.kr/news/view.php?idx=213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