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북구, 미아4-1구역 신속통합기획 확정 - 최고 22층 1000여 세대 아파트 주거단지 조성 - 동북선 주변 용도지역 상향, 커뮤니티 공간 등 계획
  • 기사등록 2022-11-22 20:43:56
기사수정


▲ 월계로변 옹벽최소화 계획안(왼쪽 아래) 및 미아4-1구역 조감도


가파른 경사에 노후 건축물이 대부분을 차지하던 미아4-1구역이 1000여 세대 아파트 단지로 재탄생한다.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미아4-1구역 신속통합기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미아4-1구역(미아동 8-373번지 일대)은 창문여고와 북서울꿈의숲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191개의 건물 중 40년 이상 된 노후 건축물이 72.8%에 달하지만 가파른 지형과 높은 해발고도, 주민 갈등 등으로 사업이 장기간 정체돼왔다.


하지만 지난해 조합 측에서 강북구로 신속통합기획을 신청하면서 사업에 탄력이 붙기 시작했다. 이후 서울시·강북구·전문가·주민 간 논의와 간담회, 설명회 등의 소통 과정을 거쳐 서울시가 해당 구역을 신속통합기획 대상지로 선정했다.


기획안에 따르면 해당 구역은 구릉지형 도심주거의 선도모델로 주변 북서울꿈의숲과 어우러지는 최고 22층, 1,000여 세대 규모의 주거단지로 조성되며, 도시미관 개선을 위해 옹벽의 높이도 13m에서 8m로 완화될 예정이다.


또 개통 예정인 동북선 경전철역 주변의 용도지역 상향, 커뮤니티 공간 조성, 북서울꿈의숲 연결성 강화 등의 계획도 마련됐다.


구는 이번 기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주민 공람 및 설명회, 구의회 의견청취, 정비계획 변경 입안을 거쳐 내년 1분기에는 정비계획 결정이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된 번동과 수유동 일대에 이어 이번 미아4-1구역도 신속통합기획 대상지로 선정되는 성과를 얻었다”며, “서울시와 주민, 전문가와 협력해 모든 곳에서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ukbu.kr/news/view.php?idx=202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