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6-28 21:15:21
기사수정


▲ 오기형 국회의원이 국회에 청원서를 제출하기 전 기자회견을 통해 원안대로 지하화로 추진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C 노선 도봉구 구간이 지하신설 원안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 논의를 촉구하는 청원서가 제출됐다.


인재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도봉갑)과 오기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도봉을)은 지난 2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 289명의 서명이 담긴 청원서를 국회의원 13명의 소개로 국회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GTX-C 도봉구간 지상화 결사반대 투쟁위원회」 허슬기 위원장과 이동진 도봉구청장도 함께 했다.


GTX-C노선은 덕정역(경기 양주시)과 수원역(수원시)을 잇는 철도사업으로, 서울을 남북으로 관통하며 도봉구를 지나게 된다.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이래 예비타당성조사,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전략환경영향평가, 재해영향평가 등 2020년에 이르기까지 전부 도봉구 구간이 지하신설 구간임을 전제로 추진돼 왔다.


그런데 2020년 12월 22일 국토교통부의 GTX-C노선 「시설사업기본계획」에 도봉구 구간이 지상구간으로 표시된 채 고시됐고, 국토교통부가 별도 검토나 설명 없이 종전 지하구간 표시를 지상구간으로 변경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이에 지난해 12월 국회를 중심으로 GTX-C노선 도봉구 구간 지상화 추진에 대해 국토부장관에 대한 해명 요구가 있었으며, 올해 2월 국토교통부도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18일 주민과의 대화 이후로 이 문제에 대해 묵묵부답이다.


투쟁위원회 허슬기 위원장은 “국회에서 이번 청원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해 국민들이 지역에 정주해 살 수 있는 환경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한 목소리로 힘을 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이 사안의 경우 감사원 공익감사가 진행 중이지만 감사 결과와 상관없이 중앙정부 정책이 하루아침에 손바닥 뒤집듯 변경되는 일은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기형 의원은 “GTX-C노선 도봉구 구간 지상화 시도와 관련 도봉구의 많은 구민들의 마음을 담아 원안대로 지하화로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곧바로 국회민원지원센터를 방문해 청원서를 제출했다.


청원을 소개한 국회의원은 도봉구의 인재근·오기형 의원 외에도 기동민, 김윤덕, 도종환, 박상혁, 소병훈, 신동근, 장경태, 조오섭, 천준호, 한준호, 허영 의원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ukbu.kr/news/view.php?idx=188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