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원구, 공릉동 간판 및 가로경관개선사업 완료 - 간판 89개 LED간판으로 교체 불법광고물도 정비 - 예술작품·고원식 횡단보도 설치 보행자 중심길 조성
  • 기사등록 2022-06-21 19:11:02
기사수정


▲ 오승록 노원구청장이 간판 및 가로경관개선사업을 마무리한 공릉동 일대를 관계자들과 직접 살펴보고 있다.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공릉동 일대 간판 및 가로경관 개선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공릉역 일대는 2021년 관광소비액이 전년 대비 32.8% 상승, 166억을 기록했을 정도로 관광 상권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공릉역~서울과학기술대학교 양방향, 공릉역~공릉1수문교차로 양방향은 경춘선숲길이 인접해 있고, 대학가로 이어지는 주요 도로다.


구는 양 구간의 색이 바래거나, 튀어 보이기 위한 비규격의 불법간판 등을 에너지를 절약하고, 통일감을 줄 수 있는 LED간판으로 교체하는 간판개선사업을 실시했다.


해당구간 업소주·건물주 등으로 구성된 간판개선주민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주민설명회를 통해 주민의견을 수렴 후 옥외광고심의위원회를 거쳐 거리와 업소 특성에 맞는 디자인을 작성했다. 총 89개 업소의 간판 교체 및 46개 업소의 불법광고물 정비 등으로 깔끔한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구는 간판개선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가로경관 개선사업도 동시에 추진했다.


도로명표지판 정비, 소공원 조성, 노후 소화전 점검 및 도색, 노후 펜스 교체 등 18개 세부사업을 위해 14개 부서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회백색의 삭막했던 경춘선 숲길 옹벽 55m에 설치한 경춘선의 오랜 역사를 상징하는 고목나무 단청부조 작품은 오가는 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 외 계단쉼터 단청부조, 꽃길타이포그래피 등을 통해 오가는 이들의 보는 즐거움을 더했다.


안전한 보행을 위한 고원식 횡단보도도 설치했다. 일반 횡단보도와 달리 방지턱모양의 고원식 횡단보도는 차량 감속을 유도해 보행자들이 안전하게 건널 수 있다. 또 횡단보도 근처에 위치해 보행에 방해가 됐던 기차 차단기 지주를 띠녹지 안쪽으로 이설하고, 도로명 표지판 등을 정비했다.


구는 향후 신호등, 가로등, CCTV, 각종 분전함 등을 단일화하는 지주류 통폐합을 실시해 보행자의 안전 및 보행권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속적으로 무단방치 쓰레기 단속과 불법광고물 정비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공릉역 일대를 ‘걷기 편한 거리, 찾고 싶은 거리’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간판개선 및 가로경관사업에 적극 참여한 업체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공릉역, 공릉 도깨비시장, 국수거리로 이어지는 도시여가공간 거리 벨트 조성을 통해 지역경제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ukbu.kr/news/view.php?idx=187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