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기형 국회의원, 금융위원회 설치법 개정안 발의 - 금융정책기능과 금융감독기능 분리 상호견제와 균형 도모
  • 기사등록 2021-09-22 18:45:29
기사수정


국회 정무위 소속 오기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도봉을)이 금융정책기능과 금융감독기능의 분리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금융위원회 설치 등에 관한 법률 전부 개정안을 발의했다.


동 개정안은 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 업무에 관한 심의·의결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하고, 현재 금융위원회가 수행하고 있는 금융정책기능은 기획재정부로 이관하며, 금융감독위원회를 금융감독원 내에 두도록 했다. 


특히,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금융상품 등에 대한 감독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에 금융소비자위원회를 설치, 금융기관에 대한 건전성 감독과 금융소비자 보호가 상호견제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했다.


2008년 개편된 현행 금융감독체계는 금융정책기능과 금융감독기능이 금융위원회로 일원화되면서 상대적으로 금융정책 기능에 자원이 편중되고 금융감독기능이 약화됐다는 지적이 있었다.


오기형 의원은 “현행 금융감독체계는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권한이 금융위원회에 집중돼 있어 두 기능 간 견제와 균형이 상실돼 금융감독 업무의 독립성·중립성을 확보하기가 어렵다”며, “금융감독체계 정비를 통해 금융정책과 금융 감독이 균형 있게 작동해 대형 금융 사고를 예방하고 금융소비자들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감독원 비대화 우려에 대해서는 “새로운 금융감독 체계가 정착되면 금융감독원을 건전성감독기구와 영업행위규제기구로 분리하는 문제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ukbu.kr/news/view.php?idx=161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